버스 급정거 도중 넘어지면서 발생한 사고로 십자형 교차로 자차 4차로에 3차로 상에서 전방 차량 신호를 무시하고 직행 중 맞은 편에서 신호에 따라 좌회전하는 불상의 승용차량을 발견하고 급제동한 과실로 자차 뒷문 쪽에 하차하려고 서있던 승객 1명이 속도만큼 중심을 잃고 앞쪽으로 넘어진 사고
보험약관상 기준금액
약 2,200만원
보험 종류
개인(상해)
사고 장소
교차로
증상
경추의 염좌 및 긴장 (S13.4)
무릎의 기타 및 상세불명 부분의 염좌 및 긴장 (S83.6)
수근(관절)의 염좌 및 긴장(S63.50)
요추의 염좌 및 긴장 (S33.50)
후유장해
Grade 2 정도의 수핵 탈출이 확인, 수핵의 탈수 및 퇴행성 변화도 확인. 통합보험 후유장해분류표상 ‘척추(등뼈)에 약간의 추간판 탈출증(특수 검사에서 추간판 병변이 확인되고, 의학적으로 인정할 만한 방사통 또는 감각이상이 있을 경우)/지급율10%’에 해당한다는 상태로 판단
사고당시 대응법
1. 본인의 피해 상황을 판단하고 사고 즉시 버스회사나 공제조합 측에 부상 사실을 알리는 것이 좋다.
2. 특히 공제조합은 보험 처리를 안해줄 경우도 있으므로 경찰에 신고하는 것도 방법이다.
3. 피해가 클 경우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없을 경우 119 또는 112에 신고를 해서 도움을 받는다.
사고이후 대응법
보험사에 접수되면 보험사 담당자가 결정되어 보상처리를 도와주지만, 보험사의 담당자는 방어적인 심사로 피해자에게 정확하고 공정한 보상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골절 등 피해가 클 때는 피해자가 따로 전문가를 선임하는 것이 가장 좋다.